[AsiaNet] 허베이성 변전소, 중앙 집중식 모니터링 통해 악천후 대비
최성식 기자
승인
2024.11.05 16:37
의견
0
"110kV 리우좡 변전소와 220kV 지아좡 변전소 등 15개 변전소가 11시경 강풍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니 사전 예방 조치를 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허베이성에 소재한 싱타이 전력공급회사(Xingtai Power Supply Company) 변전소 운영 및 유지보수 센터 직원들은 10월 13일 변전소 '전력망 지도' 중앙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를 통해 강풍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변전소를 미리 파악한 뒤 이처럼 일선 운영과 유지보수 담당자에게 특별 안전 점검 작업 명령을 내렸다. 사전에 대응 작업에 대비할 것을 상기시킨 것이다.
싱타이 전력공급회사 내 변전소 운영 및 유지보수 센터의 콩롱타오(Kong Longtao) 모니터링 담당자는 "과거에는 집중호우, 강풍, 이상 고온 같은 악천후에 대비한 변전소 운영 및 유지관리가 비교적 소극적이었지만 지금은 달라졌다. 예를 들어, 폭우가 내릴 경우 스마트그리드 배전 및 제어 시스템을 활용해 변전소의 이상 경보 정보를 확인하고, 모니터링 장비로 변전소 내부에 물이 고이는 상황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이런 정보를 전력망 구조 정보 및 지리 정보와 결합할 수 없어서 변전소 내에 물이 고이는 상황을 예측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전망 허베이전력유한공사(State Grid Hebei Electric Power Company Limited)는 '전력망 지도' 내에 전력망 구조와 장비 위치와 같은 정보를 기반으로 변전소에 대한 중앙 집중식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기업급 기상 데이터 서비스 센터로부터 실시간으로 받는 기상 조건과 예보 및 경고를 통합했다. 이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는 악천후가 닥치기 전에 피해를 입을 수 있는 변전소에 조기 경보를 발령하고, 악천후 시 다양한 지역의 실시간 강우 데이터와 물 고임 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특별 점검을 위한 데이터 지원을 제공하고, 운영과 유지보수 담당자의 대응책 수립을 지원할 수 있다.
국가전망 허베이전력유한공사는 이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올여름 전력 사용량이 가장 많았던 기간 동안 변전소 보호 신호를 기반으로 온도조절기 이상 경보, 초고온 에어컨 경보, 주 변압기 온도 초과 경보 등의 신호를 기업급 기상 데이터 서비스 센터가 보유한 과거 고온 데이터와 통합해 분석했다. 이를 통해 고온 상황에서 장비 보호 신호의 변화 패턴을 탐색하고 잠재적인 장비 위험을 사전에 예측하여 적절한 처리 조치를 취했다. 현재 싱타이 전력공급회사는 이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에서 발령한 조기 경고를 바탕으로 360회 이상의 특별 점검을 실시해 280곳이 넘는 잠재적인 장비 안전 위험을 발견하고 처리했다.
저작권자 ⓒ AI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